걷기 명상 하는 법

2019. 2. 11. 22:57명상,마음챙김(mindfulness)

반응형

걷기 명상 방법을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 명상은 말 그대로 우리가 걸어가면서 할 수 있는 명상을 말합니다. 호흡 명상은 사무실 의자라도 앉아야 하고, 요가는 요가 명상은 요가 매트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걷기 명상은 평소에 걸어다닐때 하면 됩니다. 이 얼마나 놀라운 명상법인가요? 저는 걷기 명상이 저와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틱낫한 스님이라고 하세요? 베트남의 유명한 스님입니다. 얼굴은 이렇게 생기셨습니다. 1926년 생이십니다. 베트남어로는 Thich Nhat Hanh 입니다. 세계 4대 생불(生佛)로 불릴 정도로 유명한 분이십니다. 

이분이 걷기 명상에 대해 가르침을 주신 유튜브 영상이 있습니다.



여기에 보면 걷기 명상을 하는 방법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와 일맥 상통하는 걷기 명상 방법을 제가 글로 적어 보겠습니다. 걷기 명상은 걸으면서 발의 동작과 느낌에 의식을 집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알아차려 가는 방법입니다. 걷기는 우리가 항상 하는 일이지요. 그런데 걷기 명상을 하면 우리에게 필요한 활력과 에너지를 높여준다는 사실. 놀랍지 않나요? 잠시 걸으면서 명상을 하는 것 만으로, 몸과 마음에 건강한 긴장감을 제공하는 걷기 명상. 지금부터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함께 알아보시죠!



걷기 명상법(틱낫한 걷기 명상)

1. 가만히 발바닥의 감각을 느낀다

2. 처음 걷듣시 호기심을 가지고 걷기 시작을 한다.

3. 속도는 평소보다 느리게, 보폭은 좁혀 걷는다.

4. 발이 들리는 감각과 디딜때 바닥에 닿는 감각을 알아차린다.

5. 멈추었을 때 발바닥의 감각을 느낀다.

6. 다른 생각이 들면, 잠시 바라보다가, 다시 발바닥의 감각으로 주의를 가져온다.



걷기 명상을 하는 것은 사무실에서 잠시 화장실 갈때, 그 짧은 1~2분의 순간에도 할 수 있습니다. 집에 가는 길에 집으로 들어가는 마지막 3분 코스에도 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집으로 올라가는 길에도 할 수 있습니다. 걷기 명상은 그냥 일상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 명상이든, 요가이든, 다른 명상법들은 준비과정이 필요한데, 걷기 명상은 준비과정도 필요 없습니다. 평소에 걷는 것에 명상을 더하기 하면 됩니다. 그러면 걷기 명상이 됩니다. 걷기 명상을 통해, 마음을 비우고, 나를 바라보고, 온전히 지금의 나에 집중 할 수 있는 경험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